1. 기본제어동작
1) 초기 상태에서 PB1 스위치를 ON-OFF 하면 실린더 A 전진 → 실린더 A 전진 완료 후, 실린더 B 전진 → 실린더 B 전진 완료 후, 실린더 B 후진 → 실린더 B 후진 완료 후, 실린더 A 후진 순서로 동작합니다. (A+ B+ B- A-)
2. 응용제어동작
1) 기존 회로에 타이머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동작하도록 합니다.
가) 실린더 A 전진 → 실린더 A 전진 완료 후, 실린더 B 전진 → 실린더 B 전진 완료 → 3초 대기 후, 실린더 B 후진 → 실린더 B 후진 완료 후, 실린더 A 후진 순서로 동작합니다. (A+ B+ T#3S B- A-)
2) 실린더 A의 전진운동 속도와 실린더 B의 전진운동 속도를 모두 배기 교축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때 실린더 A의 후진운동 속도는 급속배기밸브를 설치하여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작동하여야 합니다.
3) 초기 상태에서 PB1 스위치를 ON-OFF 하면 기본 제어 동작의 사이클을 연속으로 반복하여 작업할 수 있어야 하며, 사이클의 정지는 사이클을 3회 반복한 후 정지하여야 합니다. 시작 스위치(PB1)를 다시 ON-OFF 하면 스위치를 누르는 것만으로 같은 작업이 반복되어야 합니다. (단, 작업 중에는 이를 표시하는 램프가 점등될 수 있어야 합니다.)
3. 도면
1) 공기압회로도
2) 전기회로도(오류)
3) 변위-단계선도
1. 기본제어동작
1) 초기 상태에서 PB1 스위치를 ON-OFF 하면 실린더 A 전진 → 실린더 A 전진 완료 후, 실린더 B 전진 → 실린더 B 전진 완료 후, 실린더 B 후진 → 실린더 B 후진 완료 후, 실린더 A 후진 순서로 동작합니다. (A+ B+ B- A-)
※ 오류 해결하기
위의 전기회로도를 실제 구성했을 때, 아래와 같이 실린더 A 후진 동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.
실린더 A 후진 동작을 하기 위해선 실린더 A 전진 신호를 주고 있는 ③의 K1 접점이 열려야 합니다.
그러기 위해선 릴레이 K4에 전원이 공급되어야 하고, 릴레이 K4에 전원이 공급되기 위해선 릴레이 K1에 전원이 공급되어야 하는
이상한 경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.
릴레이 K1의 전원을 끊기 위해 ①의 접점이 열려야 하고 릴레이 K4가 동작하기 위해 ②의 접점이 닫혀야 하는 잘못된 전기회로도인 것입니다.
따라서, 문제가 되는 부분인 ①을 수정한 뒤에 동작시키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본제어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. 응용동작제어
1) 기존 회로에 타이머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동작하도록 합니다.
가) 실린더 A 전진 → 실린더 A 전진 완료 후, 실린더 B 전진 → 실린더 B 전진 완료 → 3초 대기 후, 실린더 B 후진 → 실린더 B 후진 완료 후, 실린더 A 후진 순서로 동작합니다. (A+ B+ T#3S B- A-)
2) 실린더 A의 전진운동 속도와 실린더 B의 전진운동 속도를 모두 배기 교축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때 실린더 A의 후진운동 속도는 급속배기밸브를 설치하여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작동하여야 합니다.
3) 초기 상태에서 PB1 스위치를 ON-OFF 하면 기본 제어 동작의 사이클을 연속으로 반복하여 작업할 수 있어야 하며, 사이클의 정지는 사이클을 3회 반복한 후 정지하여야 합니다. 시작 스위치(PB1)를 다시 ON-OFF 하면 스위치를 누르는 것만으로 같은 작업이 반복되어야 합니다.
(단, 작업 중에는 이를 표시하는 램프가 점등될 수 있어야 합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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